본문 바로가기

레오의 생활정보

간호간병통합 서비스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라는 제도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급속도로 초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5분의 1이 넘습니다.

그렇다 보니 간병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법대 명예교수 조앤 윌리엄스가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 0.78명인 것을 보고 대한민국 망했다는... ㅠㅠㅠ짤이 만들어졌습니다....ㅠ슬프군요...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전세계 최저수치이고 또한 오름세가 아니라 출산율이 내림세이니 노령사회를 미리 대비해서 간호 간병 쪽으로 준비를 해놓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혹여라도 부모님이 편찮으셔서 입원이라도 하신다면 직접 돌볼것이 아니라면 보통 간병비로 하루에 최소 7만 원, 평균 10~15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없어서 외국인 간병인을 고용한다치더라도 한 달에 작게 잡아도 200만 원이 넘게 들어갈 겁니다.


병원비는 건강보험이나 개인이 가진 실비보험과 수술비보험 등 가지고있는 보험으로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지만 간병비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다 보니 최근에는 간병파산 같은 파산도 실제로 많은 분들이 겪고 있다고 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간병비를 줄이기위해서 보호자가 없는 병원에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24시간 동안 환자를 돌봐주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가능한 병원이 모든 병원이 지원하는것은 아니니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병원을 찾아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원 찾기 : https://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TndncSjUnitySvcHsptSearch.do

해당 병원을 찾았다고해서 원한다고 모두 입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다 보니 저렴한 비용으로 간호간병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병동보다 약2배 수준으로 간호 인력이 배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렴하고 수준높은 간호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보니 점차 고령화가 돼 가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제도라 생각됩니다.
국가에서도 점차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중에 있습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전국의 여러 병원으로 확대되어 몸이 편찮으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고통받는 보호자들에게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